사실주의는 일반적으로 19세기 중반 프랑스에서 나타난 유파를 일컫는 것으로서 G.쿠르베와 H.도미에, F.밀레 등의 화가들이 지향했던 태도와 기법을 의미한다. 그러나 미술사적 맥락에서 사실주의는 19세기 언어적 산물로서 1821년에 샹플뢰리에 의해 제안되어 19세기 중엽에 하나의 예술운동을 지칭하는
I. 서론
19세기 프랑스 문학과 예술의 흐름은 낭만주의에서 시작하여 점차 사실주의로 이동하는 중요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당시 사회, 정치, 경제적 배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 시기의 문학과 예술 작품들은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본 자료는 19세기 프랑스 문학예술의
Ⅰ. 리얼리즘(사실주의)의 배경
리얼리즘의 이론가 조지 J. 베커는 이렇게 이야기했다고 한다. 예술의 기본적인 목적이 삶을 정확히 묘사하거나 모방하거나 혹은 재현시키는 것이라고 막연히 혹은 분명히 느낀 예술가들은 과거에도 수없이 많이 있었다. 비록 이런 예술가들이 존재했지만 그들은 시대
1, 19세기 프랑스 문학예술의 흐름이 낭만주의가 주도하던 전반기에서 중반기로 접어들면서 서서히 사실주의의 주도로 변하게 된 이유 혹은 배경
19세기 프랑스는 정치, 사회, 경제적으로 격동의 시대를 겪으며 문학예술 또한 다양한 변화와 발전을 보였다. 주요 흐름과 특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Ⅰ사실주의의 선구자
발자크는 약 90여 편의 작품으로 이루어진 『인간희극』을 통하여 마치 호적부와 경쟁하듯이 살아있는 사람보다 더 생생한 2,000여명의 발자크적 인물을 창조하고, 1789년 프랑스 대혁명에서부터 1848년 2월 혁명까지 프랑스 사회를 그린 거대한 벽화를 완성하였다. 이처럼 그의
바로크와 프로테스탄트적, 시민적인 바로크로 나뉘어 지며, 양식적인 배경으로는 계몽주의 사상과 ‘코페루니쿠스적 전향’ 으로 대표되는 자연과학적인 사고에 기반을 두고 있다.
바로크 양식이 가장 많이 남아있는 나라는 로마이다. 프랑스에 베르사유 궁전과 로마에 트레비 분수가 유명하다.
예술적 완성에 성공한 것이 바쇼의 《하이카이시치부슈[俳諧七部集]》이다. 우키요조시[浮世草子]를 창시한 이하라 사이카쿠도 처음에는 하이카이[俳諧:익살스러운 和歌의 한 형식]에서 출발하여 《호색일대남(好色一代男)》을 비롯한 호색이야기, 《세켄무나잔요[世間胸算用]》 등 돈을 중심으로 한
사실주의자가 된 것인가?
역사적으로 이상주의적인 경향과 현실적인 경향은 언제나 병존했다. 현실에 주의하여 그것을 관찰하는 문학이나 예술의 경향을 넓은 의미로 『사실주의』라고 한다. 그러나 프랑스 문학사상 의식적으로 사실주의 문학 운동이 일어난 것은 19세기 중엽부터다. 사실주의라는
예술품으로 인정되어 있었다. 그때 플로베르의 <보바리 부인>이 나타나, 소송 문제가 제기되었고 마침내 플로베르가 승소하여 책이 발간되자 사실주의가 일약 결정적인 승리를 획득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보바리 부인>과 <감정 교육>은 이후 약 50년간 프랑스 소설의 방향을 결정했다고 평론가들이 이
프랑스 미술작품이 어떻게 그려지게 되었는지 등을 알아보기 위해 각 시대의 대표적인 화가 (로코코-신고전주의-낭만주의-사실주의-인상주의 순으로) 중 한 두 사람과 그 화가의 작품을 선정하였고, 그 작품자체의 감상적인 측면과 그려진 배경이나 사회상, 작가의 중심생각을 더 자세히 알아보고 내